애플 앱스토어 성공의 역사를 돌아보다

2011.05.26 09:58


처음 앱스토어가 개장했을때 [차잔의 태풍]으로 그치리라는 우려를 딛고, 모든 스마트 기기(폰, TV등)의 트랜드로 잡아가고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보도자료 및 각종 분석자료에 나타난 앱스토어의 성공의 발자취를 돌아보고자 합니다.





2008년  7월 : 앱스토어 개장 (500개의 무료 다운로드 앱으로 시작)

 
2008년  8월 

 •전체 다운로드 횟수 : 6천만회
 •전체 매출액 : 3천만달러 (약 300억원)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몫 : 2천백만달러(약 210억원)
 •상위 10개 어플리케이션 매출액 : 9백만달러 (약 90억원)
 •가장 많이 팔린 어플리케이션 매출액 : 3백만달러(약 30억원)

2008년  9월 : 다운로드 횟수 1억건 돌파 (앱  3,000여개)
2008년 12월 : 앱 10,000개 등록
2009년  1월 : 다운로드 횟수   5억건 돌파 (앱 15,000여개, 개장 6개월만)


2009년  3월 : 다운로드 횟수   8억건 돌파 (앱 25,000여개)
2009년  4월 : 다운로드 횟수  10억건 돌파 (개장 9개월 12일만)

 • 약 4만여 개의 앱
 • 일주일 평균 약 27만여 건, 월 평균 약 1억 1,000만여 건의 다운로드


2009년  7월 : 다운로드 횟수  15억건 돌파
2009년  9월 : 다운로드 횟수  20억건 돌파
2010년  1월 : 다운로드 횟수  30억건 돌파 (앱 100,000여개)
2011년  1월 : 다운로드 횟수 100억건 돌파
2011년  5월 : 승인된 앱의 숫자 50만개 돌파

 •현재 사용가능한 앱 : 40여만개
      (10만개 가량의 앱은 최신 iOS로 업데이트 하지 않거나, 개발자가 포기하거나, 애플의 규칙을 위반하는 등의 이유로 삭제되거나 자연 소멸)
 • 현재의 모든 앱을 이용하려면 7.5 테라바이트(1 테라바이트=1000기가바이트) 용량이 필요
 • 모든 유료 앱 구매를 위해 89만1천982달러가 필요
 • 전체앱의 37% 무료
 • 유료앱의 평균가격은 3.64달라
 • 앱 개발자는 모두 85,56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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