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WWDC 2011, iOS5 핵심기능 한방 정리

2011.06.07 12:00


드디어 한국시작으로 6월 7일 새벽 2시 WWDC가 개최되었습니다.


가장 큰 화두는 역시 iOS5 였지요.


새로운 기능으로 무장한 iOS5를 한방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일단 iOS5의 핵심기능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버튼을 꾹 눌러주시면 많은 힘이 된답니다.



이제부터 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공지사항 센터(Notification Center)

iOS기기들을 사용하다보면 메일 문자, 친구요청등 다양한 알림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알림기능은 매우 편리한 기능이지만, 다른 작업을 수행하고 있었다면, 알림창으로 인해 기존작업이 중단되는 불편함이 있었지요.

공지사항 센터 (Notification Center) 기능을 통해, 모든 알림과 날씨, 주식정보를 한곳에서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센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화면 맨 위로부터 쓸어내리면 등장하게되지요.

날씨와 주식정보도 보이네요~


Lock screen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는 중에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2. iMessage

와이파이,3G 상태에서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터치간 메신저기능을 지원합니다.
카카오톡과 거의 동일한 기능의 무료메신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은 카카오톡처럼 별도의 어플이 아니라, 일반 문자앱(애플 기본지원)에 통합되어, 상대가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iOS 기기)이면 아이메시지로 가고 그 외 기기엔 이동통신사를 통해 일반 SMS문자로 간다고 하네요.

보낸 메시지 버블색이 파란색으로 표기되는 정도이지, 완전히 기존 문자와 병합되어, 사용자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비용을 절감해주는 무서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폰이 아닌 기기(아이팟, 아이패드)등도 페이스타임과 iMessage를 통해 제한적이나마 핸드폰(통신기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3. 신문가판대 (Newsstand)

신문과 잡지를 모아 구독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일단 구매를 통해 구독설정을 해두면 자동(백그라운드단에서)으로 업데이트가 되네요.
전자책과는 또 다른 정기간행물을 위핸 또 하나의 스토어 개념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점은 책과는 달리 정기간행물은 일단위이던 월단위이면 새로운 글들이 업데이트가 되므로 구매보다는 구독개념이 더 어울릴듯 합니다.

 
4. 알리미 (Reminders)

할일관리 기능입니다. 가장 눈에띄는 기능은 위치기반 설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이이죠.

슈퍼마켓에서 물건사기라고 등록해두면, 슈퍼마겟을 지날때 바로 알려준다는 것이지요.
기존 To-do 앱들이 시간기반임을 생각하면 대단한 기능입니다.
iCal, Outlook, and iCloud와 호환이 된다고 하네요~
 

 

 

5.트위터 (Twitter)

iOS5에서는 iOS기기에서 트위터를 하기가 더욱 편하졌네요.
설정에서 한번 로그인해두면 Safari, Photos, Camera, YouTube, or Maps에서 바로 트윗이 가능합니다.  

 
 6. 사진 (Photos)

사진앱에서 한방에, 사진을 잘라내고 회전하고 보정하거나, 적목현상 제거를 할 수 있게되네요.
앨범형태로 사진을 정리할 수도 있고, iCloud를 이용하여 새로운 사진들을 자신이 가진 모든 iOS기기에 보내주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예: 아이폰에서찍고 아이패드에서 확인가능)

잠금 상태에서 사진찍기도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7. 사파리 (Safari)

애플의 인터넷 브라우저인 사파리도 강화됩니다. 웹페이지를 표시할때 광고등을 제거하고 볼 수 있습니다.
구독리스트 기능(Reading List)은 재미난 기사를 등록해두었다가 나중에 천천히 읽어볼 수 있습니다. Read it later의 기능과 유사하네요. 물론 iCloud를 통해 기기간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아이패드에선 브라우저에 크롬이나 익스플로어처럼 [탭]기능이 생겼네요.

브라우저의 전반적인 퍼포먼스도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8.PC Free

처음 iOS기기를 구입하면 맨처음 PC에 있는 아이튠즈와 연결하여 활성화(Activate)를 시켜줘야했습니다. iOS5부터는 무선으로 가능해진다고 하네요.

또한 OS 업데이트가 무선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OS전체를 다 받는게 아닌 바뀐부분만 진행한다고 하네요)

또 iCloud를 이용해, 기기의 백업과 복구가 PC없이도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나르시즘 애플(Apple)/News & Rumor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쉽게 정리해주겼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존의 발표보다는 혁신적인 요소들이 조금 덜 한 감이 있지만, iOS기기의 완성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는 지금, 새롭고 혁신적인 기능을 만들기 보다는 보다 편리한 사용쪽에 촛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활기찬 한 주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