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블루스크린 오류코드

2011.08.09 16:37



0x0000001A: MEMORY_MANAGEMENT 


: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메시지다. PC에 꽂힌 메모리가 손상되었거나 접촉 불량일 가능성이 있으며, 하드디스크에 여유 공간이 없을 때 나타나기도 한다. 


0x00000044: MULTIPLE_IRP_COMPLETE_REQUESTS 


: PC에 탑재된 특정 장치의 드라이버(driver: 하드웨어 구동을 기본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았거나 드라이버 관련 데이터가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는 오류다. 해당 하드웨어 자체가 손상되었을 때 나타나기도 한다. 


0x0000007A: KERNEL_DATA_INPAGE_ERROR 


: 운영체제의 커널 데이터를 메모리로 불러들이는데 실패하면 발생하는 오류다. 대개 하드디스크나 메인보드의 디스크 입출력 장치가 손상되었을 때 자주 발생한다. 


0x00000050: PAGE_FAULT_IN_NONPAGED_AREA 


: 작업에 필요한 데이터가 메모리에 없을 경우 발생한다. 메모리의 손상이나 접촉불량, 혹은 윈도우와 호환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가능성이 높다. 


0x0000007B: INACCESSIBLE_BOOT_DEVICE 


: 윈도우가 부팅을 시작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오류다. 하드디스크에서 부팅에 관련한 파일이 손상 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부팅 파일이 들어있는 하드디스크가 아닌 다른 하드디스크부터 부팅되도록 메인보드가 설정 되어있을 가능성도 있다. 


0x000000EA: THREAD_STUCK_IN_DEVICE_DRIVER 


: 주로 그래픽카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오류다.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하거나 보다 높은 버전의 드라이버로 업데이트 해주는 것이 좋다. 혹은 그래픽카드 자체를 교체해야 할 때도 있다. 


0x000000D1: DRIVER_IRQL_NOT_LESS_OR_EQUAL 


: 특정 장치의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잘못된 드라이버를 설치한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혹은 현재 메인보드에 호환되지 않는 메모리를 설치했을 때도 발생한다. 


0x0000007F: UNEXPECTED_KERNEL_MODE_TRAP 


: CPU에서 관리 데이터의 입출력이 원활하지 않거나 하드웨어가 제대로 제어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다. CPU의 냉각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오버클러킹(Overclocking: 의도적으로 CPU의 동작 속도를 기준치 이상으로 높임)을 해서 CPU가 과열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CPU 냉각팬의 상태를 점검하거나 오버클러킹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0x00000024: NTFS_FILE_SYSTEM 


: 하드디스크의 파티션(partition: 하나의 디스크를 논리적으로 나눈 복수의 드라이브)설정에 문제가 있거나 하드디스크가 물리적, 혹은 논리적인 손상을 입었을 때 주로 나타나는 오류다. 하드디스크 상의 중요 데이터를 백업한 뒤 파티션 설정을 다시 해 주고 포맷한 뒤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는 것이 좋다. 그래도 계속 오류가 발생한다면 하드디스크 자체의 손상을 의심해 봐야 한다. 


기타 오류코드: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지원 사이트( http://support.microsoft.com/?ln=ko)


나르시즘 미분류/유용한 Tip , , , , , , , , , , , , , , , ,